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토끼관련정보

토끼관련정보

토끼의종류 게시판입니다.

게시판 상세
제목 토끼의 목(目)과 생활
작성자 토끼먹골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11-03-14 04:59:51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2346

 

1. 토끼의 목(目)

 

 토끼 는 토끼목(目) 이라 분류하며, 토끼목(目)을 뜻하는 라고모르파(Lagomorpha)는 '들토끼처럼생긴'이라는 뜻으로 긴 귀와 튀어나온 눈에 크고 힘센 다리를 가진 토끼의 특성을 나타냅니다.

애완용으로 기르는 토끼는 산토끼를 인공적으로 품종개량한 것으로 총칭하여 '집토끼'라고 불리웁니다.

 

2. 토끼의 분류와 애완토끼의 태생

 

일반적으로 토끼는 '산토끼'와 '들토끼'로 나누어 지며 각 품종의 특징은 생활방식의 차이로 나누어 집니다.

산토끼는 항상 앉아 있으며 위험에 처하면 은신처 깊숙이 숨어 버리는 특징을 지니며, 들토끼는 포식자로부터

도망칠수 있게 해주는 자신의 빠른발을 믿고 대부분의 생을 땅 위에서 보냅니다.

야생의 산토끼는 북아메리카 북부에서 아프리카 남부까지가 서식지 였으나 사람의 손에의해 전세계로 퍼지게 되어 산림이나 초원, 사막등에 널리 분포하게 되었으며 굴을파서 집을 짓고 생활하기때문에 '굴토끼'라고도 불리워지며 다른 초식동물처럼 무리생활을 하지않고 굴속에서 공동생활을 합니다.

굴속동굴에 몇개의 방을 만들어 침실이나 새끼들의 방으로 나누어 사용하며 배변활동은 지상에서 이루어 집니다.

배변활동을 굴밖에서 하는 행동은 다른 무리들과의 경계를 통하여 영역을 확보하려는 습성으로 애완토끼에게도

이런 습성이 남아 있습니다.

 

3. 토끼의 생활

 

토끼는 본래 야행성으로 초저녁부터 날이 밝을때까지 활동을하지만, 용 토끼의 경우 주인의 생활에 따라 생활주기가 변하기도 합니다. 토끼가 야행성인 이뉴는 천적으로 분류되는 독수리나 매의 공격을 피하기 위한것으로 먹이를 찾으러 갈 때에도 적이 있나 확인한 후에 굴 밖으로 나옵니다.

 

4. 토끼의 먹이

 

토끼는 초식동물로 나무의 뿌리나 껍질, 풀 등을 먹이로 생활하며 주변의 밭에서 당근, 배추등의 채소류의 먹이를 섭취하기도 합니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비밀번호 :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장바구니 0

맨위로